"비갱신형"

운전자보험 비갱신형은 나에게 맞는 걸까

보험에 가입할 때 고민하는 것은 언제나 보험료이다. 그러다 보니 어떤 방식으로 납부할지 생각해보는 것은 당연하다. 보험료 산정에는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다. 갱신형은 첫 보험료는 저렴하다 하지만 만기까지 계속해서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에 어느 순간 비갱신형의 보험료보다 비싸질 수도 있다. 게다가 납입 기간이 보험 만기 기간과 겹치기 때문에 만약 100세 만기 보험이라도 가입한다면 은퇴 후에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부하지 못하고 해지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갱신형을 고를 때는 만기가 짧은 보험에 가입하거나 순수 보장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갱신형의 보험은 초기 보험료는 갱신형보다 비싸지만 생각보다 크게 차이 나지 않을 수 있다. 거기에 납부기간이 20년에서 30년 사이로 만약 젊을 때 가입한다면 은퇴 후에 보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 이 장점만 보고 비갱신형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비갱신형은 만기환급형과 잘 붙어 다니기 때문에 확인을 하지 않고 가입한다면 너무 많은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험 가입 시에 반드시 자신의 상품이 무엇인지 살펴봐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보통 보장 만기가 20년에서 30년 정도로 짧고 납부기간은 5년에서 전기납까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비갱신형을 선택하면서 보장만기는 길게, 납부기간은 짧게 잡고 다른 할인요소가 있는 특약에 가입한다면 압축된 형태의 보험이 될 수 있다. 즉 보험료를 짧은 기간에 많이 낸 다음 보장은 길게 받는 기분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어느 정도 목돈이 바로 들어가도 되는 경제적 여건이 되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만약 자신이 매달 또는 매년 많은 금액의 보험료를 내기 어렵다면 비갱신형보다 갱신형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