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 필요성"

운전자보험의 필요성

운전자 보험의 필요성을 피력할 때 주로 말하는 것은 형사적 책임이다. 하지만 운전자 보험의 기본담보는 운전자의 사망, 부상, 후유장애를 보장하는 보험이다. 
즉 형사적 책임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되려면 운전자 보험 기본담보에 특약을 추가로 가입해야만 하는 것이다. 
물론 자동차보험에서는 특약에조차 형사적 책임을 보장하고 있지 않지만 운전자 보험이라 해서 무조건 형사적 책임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두자. 

 

운전자 보험을 가입할 때 기본담보 외 특약을 통해 형사적 책임을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3대 특약이라 하여 수많은 특약 중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가입하라고 하는 담보들이 있다. 바로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변호사 선임비용, 방어비용 특약이다. 

교통사고 처리지원금은 피해자의 6주 이상의 상해나 사망 시 합의금을 지원해주는 담보이다. 보험사 별로 한도금액은 다르 지면 보통 3천만 원 선이다.

 

변호사 선임비용은 구속 또는 기소되었을 때 발생하게 되는 변호사 고용에 따른 비용을 가입할 때 정한 금액 한도 내에서 실손 보장한다. 좋은 변호사를 고용하면 그만큼 처리할 때 도움이 많이 되므로 한도는 자신의 경제적 사정을 고려해서 최대한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방어비용은 벌금액을 말하며 실손 지급하고 있는데 2천만 원 한도를 가지고 있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특약 담보들이 있다. 대표적인 것은 생활안정 지원금으로 만약 사고로 인해 다쳐 생활비를 벌기 어렵다면 도와주는 담보이다. 견인 비용이나 면허 정지·취소 위로금을 지급하는 별난 특약도 있다. 

 

2017년 3월 이후 3세대 운전자보험이 출시되면서 손해보험사들은 자신들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보험사의 특약을 비교해보고 자신의 목적에 잘 맞는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