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과실사고"

중과실사고를 보장하는 운전자 보험

운전자 보험은 다른 보험에서 보장해 주지 않는 형사적 비용에 대하여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이는 음주운전, 무면허 운전을 제외한 중과실 운전 사고에 대한 물적, 인적 피해 보상을 할 뿐 아니라 벌금, 변호사 선임비,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을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사실 중과실 사고라고 말하면 뭔가 거창하고 대단한 이유로 잘못된 부도덕한 사람들만 일으키는 사고일 것이라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2015년에서 2017년에 발생한 중과실 교통사고에 관한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신호위반이 1위, 음주 운전 2위, 중앙선 침범이 3위를 자리하고 있다. 

 

신호위반의 경우 불법 유턴이나 좌회전을 하는 것도 포함하며, 중앙선 침범은 졸음운전이나 운전 미숙으로 인한 경우가 포함된다. 이처럼 평소 자신이 운전 중에 성급하게 가는 사람이라면 신호위반으로 중과실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졸음운전을 자주 하거나 운전하는 것이 미숙한 사람이라면 중앙선 침범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중과실 사고는 별거 아닌 것 같은 운전 습관에서 일어나는 일이며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과실 사고를 보장하는 운전자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형사처벌을 받을 때 벌금이나 변호사를 선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인적, 물적 피해를 만들었을 경우 돈이 없어 합의하지 못한다면 최고 5년 이하의 금고형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운전자 보험에서 3대 중요 특약인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에 가입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것들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운전자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형사책임을 보장받기 어렵다. 없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특약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 때는 꼭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