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나이 확인"

운전자보험 가입나이 확인

모든 보험이 그렇겠지만 특히 운전과 관련된 보험에서는 가입자의 나이를 중요시하는데 나이가 너무 어리거나 많으면 보험료를 부과할 때 할증을 한다. 그 이유는 나이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률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나이가 어리다면 운전 경력 부족으로 인한 운전기술 미숙으로, 나이가 많다면 인지능력 상실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이유로 보험사들은 보험료에 할증을 붙이는 데 만 26세부터는 할증이 붙지 않는다. 이에 관하여 보험에서는 상령일이라는 계산법을 사용하는데 이에 관하여 알고 있는가?

 

보험 상령일은 보험 가입자의 생년월일에서 6개월을 더한 날로 보험료 계산의 기준점이 된다. 이때 만 나이를 이용하는데 1980년 1월 1일에 태어난 사람은 1981년 1월 1일에 만 1세가 된다. 여기에 보험 상령일로 계산하면 1981년 5월 30일에는 아직 만 1세가 되고 6월 1일은 만 2세가 된다. 

 

이렇게 계산하여 만 26세가 되면 할인 적용이 시작된다. 이때 운전경력이 1년씩 추가될 때마다 할인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가입 나이가 언제이냐에 따라 보험료가 천차만별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만 26세가 되지 않는 젊은이들이 운전 경력이 있는 가족의 이름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경향이 있다. 즉 차량 운전자에 지정 운전자를 추가하여 가입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럴 경우 운전경력이 있는 사람이 주피보험자가 되므로 보험료를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운전자를 2명으로 지정하느냐 여러 명으로 지정하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다는 걸 고려한다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이 외에도 운전자 연령 제한을 통해 보험료도 아낄 수 있으므로 최대한 절약하고자 한다면 모든 범위를 줄이는 것도 좋다. 하지만 만약의 경우 운전자로 등록되지 않은 사람이 운전을 하게 된다면 무보험 차량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