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장 및 납입기간"

운전자보험 보장기간과 납입기간

책임보험인 자동차는 1년마다 재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보장이나 납입기간을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운전자 보험은 보장과 납입 기간을 가입하는 사람이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는 생소한 보험 용어 때문일 거라 생각됩니다. 납입기간이란 보험료를 납부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만기는 보험사에서 제게 보험금을 보장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즉 5년 납입 20년 보험(보장) 기간이라 하면 5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고 20년 동안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받을 권리를 갖게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운전자 보험의 경우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는데 보험료 납부에 있어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갱신형은 갱신 시 보험료가 오르지만 비갱신형은 높은 보험료 대신 납부기간에 동일한 금액을 내기 때문입니다. 

납입기간은 5년/7년/10년/20년 납부에서 전기납이라 하여 전체 보장 기간 동안 납입하는 방식을 취할 수 있는데 월납과 연납으로 주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특약에 따라 월납만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운전자는 보통 20년 만기가 평균적이나 30년 만기나 3년같이 짧은 기간 보장하는 보험도 존재합니다.

이렇게 납입과 보장 기간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운전하는 기간을 고려하여 나이와 재정능력에 맞춰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 때는 필수 특약이라 부르는 3가지 담보가 있는데 실손보장을 하는 특약입니다. 신체상해와 대물 파손에 따른 벌금과 변호사 선임 비용,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을 지원하는 담보들이 바로 3대 필수 특약입니다.
이것들은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중요한 담보로 대물 벌금 담보는 2018년 10월부터 추가된 상품이므로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