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청구방법"

운전자보험 모바일 청구방법

IT기술 발전과 맞물려 바쁜 현대인의 생활에 발맞추어 많은 보험사들이 보험금 모바일 청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여러 시도가 있었는데 몇 가지만 추려 말해보도록 한다.

일단 모바일 청구방법은 계약자와 피보험자,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단말기 자체가 본인을 인증하는 도구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모바일 접수는 24시간 접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 보험사들은 100만 원 이하의 소액 보험금 청구에 관하여만 모바일 접수를 받고 있다. 
점차 범위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모바일 접수는 자신이 가입한 해당 보험사의 앱을 설치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손해사와 생명사를 헷갈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앱을 설치했다면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으로 로그인한다. 


청구 내용을 작성하여 접수하는데 이때 관련 서류를 첨부 또는 촬영하여 업로드해야 한다. 

즉 모바일 접수가 우편이나 방문접수보다 편리한 것은 사실이나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그러므로 구비 서류를 잘 갖춰놓는 것이야말로 중요한 일이다. 
만약 청구하는 금액이 100만 원이 넘는다면 원본 서류를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여야 한다.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구비서류에 관해서는 모바일 앱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요즘에는 임시운전자 특약도 모바일을 통해 가입할 수 있어 편리해졌다. 임시운전자 특약은 자동차 사용 하루 전날까지 가입해 두어야 보장이 시작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을 미리 해 둬야 한다. 이 특약은 자동차 보험에서 운전자 범위를 정해뒀을 때 다른 사람이 운전할 수 있도록 잠시간 변경할 수 있는 상품이다. 최대 30일까지 가입할 있는데 가입 시 정해둔 기간 동안 누구나 운전할 수 있다.